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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축의 종류
1. 축재료는 일반적으로 탄소강이다. 2. 차축: 굽힘 모멘트, 동력전달x 3. 전동축: 굽힘모멘트와 비틀림, 동력전달o *안전율 범위: 8~10 4. 스핀들축: 주로 비틀림 |
1. 크랭크축: 미하나이트, 단조강 2. 베어링 접촉부: 표면경화강 |
2. 최대주응력설, 최대전단응력설
1. 최대주응력설: 취성재료파괴 2. 최대전단응력설: 연성재료파괴 |
3. 바하의 축공식
1. 바하의 축공식: 강성 설계 시 2. 설계순서: 강성-강도 3. 설계 시 고려사항: 부식, 변형, 진동수, 열응력 |
4. 축의 위험속도
1. 축의 위험속도: 축의 고유진동수와 회전수(변동주기)가 같아질 때 속도->진폭커짐 2. 회전속도는 위험속도로부터 25% 떨어지게 설계 |
5. 축이음(Coupling and Clutch)
1) 커플링: 영구결합
머프커플링: 주철제 원통속 축 맞댐, 축지름 하중 작을 때, 안전커버, 인장력 작용시 부적합
마찰원통커플링: 2개의 원추형 원통에 2개축 끼우고 2개의 링 결합
셀러커플링: 2개의 주철제 원통에 3개의볼트
올덤커플링: 축 어긋나 있을 때, 고속회전에 부적합, 각 속도 일정할 때
2) 클러치: 탈착가능
1. 클러치는 관성력을 작게 설계한다. |
6. 커플링 설계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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